(종합) 삼양식품, 내달 7일부터 제품가 9.7% 인상
수출 위주 삼양식품 인상 자제해 왔지만, 국내 사업 고전 영향
농심·오뚜기·팔도 이어 삼양까지 라면 빅4 모두 가격 인상
농심과 오뚜기·팔도에 이어 삼양식품까지 라면 가격 인상 대열에 합류했다. 이로써 국내 주요 라면 제조업체 4사 모두 올 하반기 가격을 올리게 됐다.
삼양식품은 다음달 7일부로 불닭볶음면·삼양라면 등 13개 브랜드 제품 가격을 평균 9.7% 인상한다고 21일 밝혔다. 봉지면 기준 불닭볶음면과 삼양라면은 각각 8.7%, 9.3% 오른다.
불닭볶음면 1봉지당 대형마트 판매가격은 936원에서 1020원으로 84원, 삼양라면은 700원에서 768원으로 68원 인상된다. 실제 판매 가격은 유통 채널별로 다를 수 있다.
올 추석 연휴 이후 국내 주요 라면 업체들은 소맥·팜유 등 원부자재 가격 인상을 사유로 제품 가격을 올렸다.
농심은 지난달 15일 신라면, 너구리 등 라면 출고가격을 평균 11.3% 인상했다. 오뚜기도 지난 10일 진라면, 진비빔면 등 라면 가격을 평균 11.0% 인상했다. 팔도는 이달 1일부터 팔도비빔면, 왕뚜껑, 틈새라면빨계떡 등 12개 브랜드 라면 제품의 가격을 평균 9.8% 올렸다.
이런 가운데 삼양식품만 '나홀로' 가격 인상을 서두르지 않아 관심을 모아왔다. 이런 배경에는 수출에 특화된 사업 구조에서 찾을 수 있다.
삼양식품은 올 상반기 내수와 수출액으로 각각 1413억원, 3162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동기대비 16.9%, 89.8% 증가한 수치다. 해외 매출 비중은 전체 매출의 약 70%에 이른다.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에서 불닭볶음면의 인기가 커지며 2019년 해외 시장 매출이 내수 시장을 뛰어넘었다.
이에 더해 원달러 환율이 고공행진을 지속하면서 환차익으로 인한 수익도 커진 상황이다. 환율이 오르면 원자재 수입 비용이 증가해 원가에 압박이 되기도 하지만, 국내에서 생산하는 제품을 해외에 판매할 때 환차익이 발생해 추가 이익을 주기도 한다.
수출 비중이 높은 기업일 수록 고환율에 따른 혜택을 받는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삼양식품은 해외에 생산 공장이 없고, 국내에서 직접 수출하는 구조로 고환율 수혜를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양식품은 라면 대신 이달 1일부터 사또밥·짱구·별뽀빠이 등 주요 과자 제품의 편의점 가격을 15.3% 올렸다. 지난달부터 정부와 국회의 가공식품가격 줄인상에 대한 공개 경고도 있었다.
하지만 원부자재 가격 급등이 지속으로 국내 라면 사업 실적이 고전하면서 가격 인상 대열에 합류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국내 여러 식품 업체들과 마찬가지로 밀가루·팜유 등 주요 수입 원자재 뿐 아니라 물류비·유틸리티 등 생산 비용 급증으로 원가 부담이 가중됐지만 그동안 수출 확대를 통해 이를 감내해왔다"며 "하지만 국내 사업의 적자 규모가 누적되고 하반기 상황이 더 악화되면서 불가피하게 가격을 인상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고객들의 장바구니 물가에 부담을 드리게 돼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더 좋은 품질로 보답하겠다"고 했다.
농심과 오뚜기·팔도·삼양식품 라면?!
과연 선호하는 시간대와 나이대는 어떨까?
한국인이 라면을 가장 많이 먹는 시점은 점심으로 일주일에 평균 1.7회 먹는 것으로 조사됐다.
남성은 20대와 50대가 가장 많이 먹고 여성은 30대와 40대가 가장 많이 섭취했다.
17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2022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 라면’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라면 제품 구매 경험이 있는 15~65세 5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한 결과 라면 취식 빈도는 주 평균 1.7회였다.
성별로는 남성이 1.8회, 여성은 1.5회였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남성의 경우 20대와 50대가 각각 2.0회로 가장 높고 40대가 1.6회로 가장 낮았다.
10대와 30대, 60대는 각각 1.8회였다.
여성은 30대와 40대가 각각 1.6회로 가장 높고 60대가 1.3회로 최하였다. 10대와 50대가 각각 1.5회, 20대가 1.4회였다.
라면 취식 시점(복수 응답)은 점심이 58.2%로 가장 높고 그다음으로 저녁 식사(43.2%), 간식 대용(26.8%), 상황에 따라 다름(20.0%), 심야 시간(19.4%), 아침 식사(10.8%) 등 순이었다.
라면 주요 구매 채널은 대형마트가 36.6%로 1위였고
동네 소형슈퍼(15.6%), 편의점(8.4%), 대형마트 온라인몰(8.0%), 온라인 쇼핑몰(6.8%) 등 순으로 이었다.
현재 출시된 라면 제품에 대한 만족도는 5점 척도 기준에 평균 3.9점이며 여성이 3.95점으로 남성(3.85점)보다 높았다.
제조사별 국내 라면 시장 점유율은
농심이 49.5%를 차지했고 오뚜기 26.4%, 삼양식품 10.2%, 팔도 8.2%,
풀무원 0.8%, CJ제일제당 0.5%, 기타 4.4% 등 순이었다.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은
신라면이 16.9%로 1위였고 이어 진라면(9.5%), 짜파게티(7.5%), 팔도(5.8%), 육개장사발면(4.8%) 등으로 이어졌다.
지난 2015년 이후 7년 연속 라면 수출액이 증가해 매해 역대 최대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국가별 수출액은 중국이 22.2%로 가장 크고 이어 미국(12.0%), 일본(9.7%), 대만(4.7%), 태국(4.4%), 필리핀(4.2%), 말레이시아(4.1%), 호주(3.1%), 인도네시아(1.7%) 등 순이었다.
근데 가격올라가도 .. 먹을거잖아..ㅠ 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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