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명의 만화로 큰 인기를 모았던 ‘아일랜드’가 웹툰에 이어 드라마로 탄생한다.
여기에 김남길, 이다희, 차은우, 성준이 출연하며 실사화된 ‘아일랜드’가 어떤 모습으로 시청자들을 만날지 기대를 모을 수밖에 없게 만든다.
지난달 2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 서울 3층 그랜드볼룸에서는 티빙 오리지널 ‘아일랜드’ 제작발표회가 개최됐다. 이날 제작발표회에는 배우 김남길, 이다희, 차은우, 성준 그리고 배종 감독이 참석했다.
이날 배종 감독은 “이 드라마를 하기 전에, 나름의 작품 선정 원칙을 세웠다. ‘아일랜드’를 처음 제안이 왔을 때는 거절할 마음으로 찾아뵀다. 근데 잠깐 시간이 지나니 촬영이 끝나 있더라. 그만큼 자극적이고 매력적인 원작인건 분명하다. 그래서 여기까지 와있는 것 같다”라고 ‘아일랜드’의 연출을 맡은 결심을 하게 된 이유를 밝혔다.
김남길은 “오래 전부터 ‘아일랜드’ 만화의 팬이었다. 감독님과 같은 마음으로, 제안을 두 번 정도 거절을 했다. 실사화가 부담스러웠다. 드라마 산업이 많이 발전했다고 해도, 그 전에 ‘아일랜드’가 왜 실사화되지 않았겠다 싶었다”라며 “그리고 만화 원작의 팬이었고, 인기가 많았던 작품이었기 때문에 잘 해도 본전일거라고 생각했다. 스스로도 잘 해낼 자신이 없었기 때문에 실망을 줄까봐 고민을 많이 했다. 정신차려보니 제주도에서 배우들과 함께 하고 있더라”라고 말했다.
이어 성준은 “‘아일랜드’는 굉장히 뜻깊고, 큰 도전이었다. 여태까지 해왔던 역할들과 결이 달라서 걱정도 많았다. 액션물이라 건강 문제도 있어서, 잘 할 수 있을까, 민폐를 끼치는 게 아닌가 싶었다. 남길이 형이 응원하고 격려해주셨다”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남길은 자신의 캐릭터에 대해 “사람이면서 사람이지 않은 게 매력이었다. 판타지 장르이기 때문에, 초자연적인 인물이라는 생각이 든다. 원작에서는 왜 저런 인물인지 표현이 덜 됐었다. 설정을 조금 더 만들기도 했고, 인물들이 가지고 있는 정서적인 아픔을 표현할 수 있는 캐릭터라 매력적이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배종 감독은 “원작을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어둡고 거칠고 냉소적이고 어떻게 보면 퇴폐적이기까지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그걸 실사화했을 때 오는 불편함도 있겠다 싶었다. 좀 더 레이어를 주고 싶어서 면밀히 따져보니 그 안에 슬픔을 표현하고 싶었다. 그 슬픔을 표현할 배우를 찾다 보니, 가장 슬픈 눈이 김남길이었다”라고 말해 ‘아일랜드’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이어 이다희는 ‘아일랜드’에 대해 “처음 감독님 미팅을 하고, 김남길과 배우들들 처음 만났을 때 모든 순간들의 잔상이 남아있다. 그 정도로 소중한 작품이었다. 이맘때 촬영을 했는데, 또 그때를 생각하면 울컥한다. 그때는 너무 힘들었고, 제주도를 벗어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지금은 그때가 소중한 시간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제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가 여리여리한 느낌은 아니다. 그런 면에서 비슷한 결이다. 그러나 그 안에서 조금 더 섬세한 감정들이 있다. 그런 포인트에서 다채로운 색이 나오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라고 말하며 애정을 표현했다.
배종 감독은 ‘아일랜드’의 배경을 제주도로 설정한 이유에 대해 “‘아일랜드’를 떠올렸을 때 제주도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제주도에 요괴를 접목시켰을 때 뭔가가 치유가 되지 않는 느낌이 있어서, 제주의 슬픈 기억을 생각했다. 아주 과거에는 유배지였고, 일제강점기에는 전쟁 기지이기도 했다. 이 이야기에 슬픔을 담아야겠다고 생각했다. 제주의 낮과 밤의 어두움, 동양과 서양의 대결 등 양면적 부분을 가져가면 원작보다 재밌겠다는 생각을 했다. 밝은 웃음도 있고 슬픔도 혼재됐다”라고 설명했다.
성준은 외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을 묻자 “다른 캐릭터를 하면, 그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할지 연구를 한다. 근데 궁탄의 경우는 순수하고 본능적이라고 생각했다. 본능적으로 어떻게 나쁠 수 있는지에 대해, 어떻게 슬픔과 공허를 받아들일 수 있을까 생각했다. 방법적인 것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다”라고 답했다.
‘아일랜드’는 시즌1을 한 번에 공개하는 것이 아닌, 파트 1과 2로 나뉘어져 공개될 예정. 이에 배종 감독은 “저희가 파트 1, 2를 한 번에 촬영했다. 12월 30일에 파트 1이 공개되고, 파트2는 내년 상반기에 공개될 예정이다”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또 배종 감독은 CG 작업에 대해 “아직도 작업을 하고 있다. 극중에 숲의 정령이면서 괴물로 나오는 게 있고, 정염귀들이 떼로 몰려나오기도 한다. 영화에서 구현하기 어려울 정도의 난이도다. 부끄럽지 않게 하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 시간과 돈의 싸움인데, 그걸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 아쉬울 수 있지만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말하며 기대를 당부했다.
연말을 맞아 OTT를 통해 다양한 작품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 ‘아일랜드’만의 경쟁력을 묻는 질문에 배종 감독은 “처음 제안을 받고 나서 하고 싶은 게 하나 있다고 요청한 게 있었다. 이런 요괴 장르, 좀비물이 차고 넘쳤다. 그래서 사실은 이 시기에 할 필요가 있을까 생각하지 했다. 완전히 새로운 장르를 하는 것도 어려웠다. 요괴 장르에 제주가 가지고 있는 신화적 느낌을 심으면 어떨까 제안 드렸다. 신화적 부분도 많이 표현돼있다. 정서가 조금 다르다. 그게 무기가 될지 모르겠지만, 대다수의 시청자들에게는 그게 새로운 경험처럼 느껴지실 수 있다고 생각이 든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남길 역시 “이런 장르가 개인적으로 굉장히 어렵다고 생각을 한다. CG를 사용한 판타지물이라고 해도, CG만큼 중요한 게 이야기가 잘 채워지고 탄탄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이야기에 대해 여타 OTT에서 나오는 일반 드라마들과 똑같이 정서와 이야기가 좋을 거라고 생각한다. 볼거리가 다른 장르보다 화려했다는 것들이 경쟁력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아일랜드’에 대한 자신감을 표현했다.
한편 ‘아일랜드’는 원작 만화 ‘아일랜드’를 드라마로 각색했다. 만화 ‘아일랜드’는 윤인완, 양경일 작가의 작품으로 1997년 출간 이후 19년 만에 웹툰으로 리마스터링, 이후 네이버웹툰에서 연재되며 대중적 인기를 얻었다.
‘아일랜드’는 신비의 섬 제주를 습격한 악귀 ‘정염귀’에 대적하기 위해 수천의 세월을 견뎌온 ‘반(김남길 분)’을 비롯 운명의 중심에 선 ‘미호(이다희 분)’, 지상 최고의 최연소 구마사제 ‘요한(차은우 분)’이 냉혹한 인과율의 굴레를 벗어날 방법을 찾아 나서며 진정한 삶의 의미에 대한 질문을 던질 예정이다. 12월 30일부터 방영중.
송혜교에 쩔쩔맨 차은우… ‘더 글로리’ 화제성에 ‘아일랜드’ 고전
토종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티빙이 야심 차게 선보인 드라마 ‘아일랜드’가 비슷한 시기 공개된 넷플릭스 드라마 ‘더 글로리’의 높은 화제성에 밀려 진땀을 빼고 있다.
K콘텐츠 경쟁력 분석 기관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이 지난 9일 발표한 OTT 화제성(1월 2일~8일) 조사 결과에 따르면 ‘더 글로리’는 총 14편의 OTT 작품 화제성에서 점유율 73.5%를 차지하며 1위에 올랐다.
이는 공개 첫 주였던 지난주 점유율(54.0%) 대비 19.5%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2위인 ‘아일랜드’(7.9%)의 9배가 넘는 수치다.
‘더 글로리’는 TV 프로그램 19편과 함께 통합으로 조사한 TV·OTT 통합 화제성 조사에서도 점유율 43.0%를 차지하며 1위를 차지했다. 2위에 오른 tvN ‘환혼: 빛과 그림자’ 대비 2배 이상 점유율이다.
‘더 글로리’ 출연자들도 화제성을 휩쓸었다. ‘더 글로리’의 주인공 송혜교가 OTT 출연자 화제성 순위에서 2주 연속 1위에 오른 가운데 임지연(2위), 이도현(3위), 정성일(5일), 박성훈(7위), 차주영(10위), 김히어라(11위) 등이 단체로 상위권에 들었다.
반면 전주 순위에서 3위에 올랐던 ‘아일랜드’의 김남길은 9위로 하락했고, 6위였던 차은우는 10위 밖으로 밀려났다.
다만 ‘아일랜드’는 해외에서 상대적으로 순항 중이다.
전 세계 OTT 플랫폼에 공개된 콘텐츠의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 플릭스패트롤에 따르면 ‘아일랜드’는 지난 8일 기준 글로벌 TV쇼 톱10 부문에서 9위에 등극했다.
공개 직후 인도네시아·필리핀·태국 등에서 1위에 올랐으며, 일본·홍콩·싱가포르 등 24국에서 순위권에 진입했다.
‘아일랜드’는 세상을 멸망시키려는 악에 대항해 싸우는 인물들의 여정을 그린 판타지 액션물로, 200억원 이상의 제작비가 투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2021년 캐스팅 단계부터 기대작으로 꼽혀 왔다.
OTT 티빙 드라마 '아일랜드'가 5·6회 공개를 앞두고 인물 관계성을 되짚어봤다.
갑질 논란으로 제주에서 자숙하게 된 대한그룹 상속녀 미호(이다희)는 첫 날부터 정염귀에 쫓기기 시작하며 스펙타클한 제주 생활을 예고했다. 정염귀 차단자 주살승으로 길러진 반(김남길)은 과거 자신을 유일하게 인간으로 대해준 원정(이다희)이 미호로 환생했음을 알게 됐고, 그녀의 경호원이 되기로 결심했다.
반면 예언서 속 구원자를 지키라는 사명을 받은 구마사제 요한(차은우)과 반과 함께 주살승으로 키워진 반인반요 궁탄(성준)까지 등장하며 거스를 수 없는 운명의 소용돌이가 휘몰아치기 시작했다. 여기에 정염귀로 변한 반의 모습과 과거의 비극사를 마주한 미호가 언제 어떤 변수로 적용할지 모르는 상황.
예전 정염귀 퇴치를 위해 제주에 파견됐던 구마사제 출신 장집사(오광록)는 자신의 정체를 숨긴 채 미호의 곁을 지키고 있다. 금백주(고두심) 역시 미호의 전생인 원정성사를 수련시키고, 현재 반의 곁에서 그를 보살피는 중이다.
장집사는 요한을 미호의 집에 머무르게 하는가 하면, 미호의 경호원 반의 정체를 단번에 알아보며 금백주를 찾아갔다. 금백주는 반이 미호를 또 다시 해칠까 두렵다는 자? 지?사의 말에 "모두가 운명이란 굴레에 얽힌 자들 아닌가. 각자의 자리에서 다시 올지 모르는 그날을 대비할 뿐 일세"라는 의미심장한 말을 건넸다.
오는 13일 오후12시 공개되는 5회에서는 어릴 적 헤어진 요한의 형 찬희(최태준)가 등장한다.
제작진은 "파트1 대미를 장식할 5·6회에서는 운명의 기로에 놓인 반·미호·요한·궁탄의 과거 서사와 함께 베일에 가려진 요한의 형 찬희가 등장해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된다. 운명의 중심에 선 이들이 위기와 갈등을 어떻게 풀어나갈지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만화에서 웹툰·게임·드라마로…다변하는 '아일랜드'
작품은 그간 IP 확장을 통한 다각화를 이뤄냈다.
2016년 1부 내용의 네이버웹툰 연재를 시작으로, 1부 이후의 이야기를 다루는 2부를 같은해 컬러 웹툰으로 선보였다. 북미와 중국, 대만, 일본 등 해외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2021년에는 아일랜드 내용과 콘셉트를 활용한 모바일게임, ‘아일랜드M’이 출시됐다. 원작자인 양경일 작가가 개발에 직접 참여해 사전예약자 60만명을 돌파하며 화제를 모았다. 지난해 12월20일에는 일본에서 ‘아일랜드’ 1부를 단행본으로 재출간했으며, 같은 달 국내에서는 1, 2부 소장판을 공개했다.
이어 지난해 12월30일에는 드라마 '아일랜드'가 티빙 오리지널 시리즈로 선을 보였다. 배우 김남길, 이다희, 차은우, 성준 등의 배우가 작품이 지닌 독창적 세계관과 캐릭터를 재해석했다. 공개 직후 해외 OTT인 ‘아마존프라임비디오’에서 톱10에 진입하며 주목받았다. 32개국에서 톱10에 등극했고, 캄보디아, 홍콩, 인도네시아 등 10개국에서는 톱3, 베트남, 태국, 대만, 싱가폴 등 6개국에서는 1위에 올랐다.
'아일랜드' 콘텐츠 확장을 주관한 와이랩의 창업자이자 '아일랜드'의 원작자인 윤인완 작가는 “아일랜드 IP는 탄탄한 스토리, 입체적인 캐릭터 설정 그리고 누구나 관심을 가지고 볼 수 있는 판타지적인 성공 요소를 갖추고 있으며, 이러한 IP 요소는 기존 만화를 시작으로 웹툰은 물론이고 확장 가능한 게임, 드라마, 단행본을 통한 강력한 밸류체인 IP로 콘텐츠 시장에서 큰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며 “최근 웹툰 IP가 밸류체인 전략을 다각화하고 있지만 와이랩은 IP의 확장을 위한 작품 보다 웹툰의 본질적인 스토리와 콘텐츠 구성을 통해 가장 먼저 흥미로운 IP를 만들어 독자들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겠다”고 전했다.
'대상 배우' 김남길 다시 보자…'악마음' 역주행→'아일랜드' 쌍끌이 흥행
‘아일랜드’는 지난 8일 글로벌 OTT 및 VOD 순위 사이트인 ‘플릭스패트롤’(FlixPatrol) 집계결과 한국 콘텐츠 최초로 글로벌 TV Shows Top10 부문에서 TOP 9에 등극하는 쾌거를 이뤘다. ‘아일랜드’는 특히 지난주에 이어 2주 연속 탑 랭킹에 진입, 24개국 탑 순위권에 진입하는 결과 또한 만들어냈다.
‘아일랜드’가 승승장구 하는 동안 김남길에게 대상 트로피를 안겨준 SBS ‘악의 마음을 읽는 자들’도 방송 종영 후 10개월이 지난 현재 OTT 웨이브(Wavve)에서 역주행 행진을 펼치고 있다.
지난 4일 OTT 통합검색 및 콘텐츠 추천 서비스 ‘키노라이츠’에 따르면 ‘악의 마음을 읽는 자들’은 ‘웨이브’에서 1위를 기록, 지수 순위에서는 2위에 오르며 ‘역주행’ 행진중이다.
좋은 작품은 시간이 지나도 알아보는 법. ‘악의 마음을 읽는 자들’에서 1세대 프로파일러 송하영 역할을 맡은 김남길은 박진감 넘치는 액션과 더불어 범인의 심리를 분석하는 섬세한 감정 연기로 시청자들을 완벽하게 몰입 시켰다.
‘악의 마음을 읽는 자들’의 이같은 역주행과 함께 티빙 오리지널 시리즈 ‘아일랜드’ 또한 김남길의 호연 속에 글로벌 팬들로부터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김남길은 ‘아일랜드’에서 제주를 습격한 악 정염귀에 대적하기 위해 수천의 세월을 홀로 견뎌온 반으로 분해 범접할 수 없는 다크 카리스마와 츤데레 매력으로 역대급 반인반요 캐릭터를 완성했다.
특히 지난 6일 공개된 3, 4화에서 김남길은 한 시도 눈 뗄 수 없는 판타지 액션 퍼레이드를 선보이며 작품의 몰입도를 최고조로 이끌었다.
두 작품의 쌍끌이 흥행을 이끌며 믿고 보는 배우로써 자리매김한 김남길이 앞으로 어떤 연기와 작품으로 대중에게 다가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아일랜드', 아마존프라임 순위권 진입...한국 슈퍼히어로 성공사례 될까
국 드라마 ‘아일랜드’가 글로벌 히트작으로 각광받고 있다.
지난달 30일, 스튜디오드래곤 측은 드라마 '아일랜드'(극본 오보현, 연출 배종)를 국내에서는 티빙 오리지널 시리즈로, 해외에서는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를 통해 공개했다.
이 가운데 플릭스 패트롤에 따르면 '아일랜드'는 지난 8일 기준 전 세계 24개국 국가에서 순위권에 오르며 TOP9에 등극했다. 이는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에서 선보인 한국 콘텐츠 중 최초로 순위권에 진입한 것이다.
전 세계 콘텐츠에 대한 리뷰를 확인해 볼 수 있는 IMDB에 의하면 해외 시청자들은 '아일랜드'에 대해 "원작에 충실하면서 신나는 반전을 보여준다", "잘 짜여진 시나리오에 강렬한 퍼포먼스까지 모든걸 다 가진 시리즈", "스토리, 배우들의 연기, 영상미가 훌륭하다, 특히 특수효과는 최고의 수준이라 생각한다,이 시리즈에 더 바랄 것은 없다" 등의 평을 보내고 있다.
'아일랜드'의 글로벌 데뷔는 스튜디오드래곤에게 의미 있는 성과로 풀이된다. 지난 2021년 3월 스튜디오드래곤과 웹툰 스튜디오 와이랩(대표이사 심준경)이 슈퍼스트링 IP의 영상화 공동제작 독점권을 골자로 한 사업협력계약을 체결한 바. 그 이후 첫 탄생한 작품이 바로 '아일랜드'이기 때문.
특히 전 세계적으로 슈퍼 히어로물의 높은 잠재적 가치에 비해, 아시아 기반 슈퍼 히어로 IP가 부재한 상황. '아일랜드'의 초반 인기가 고무적이라는 평가다.
'아일랜드'는 매주 금요일 오후 12시 티빙과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를 통해 공개된다.
드라마 아일랜드 원작과 차이점 ▼ 출처 위키!!
원작과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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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의 캐릭터가 원작과 다르다. 원미호에게 휘둘리거나 따듯한 느낌으로 바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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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근형이 맡은 종령은 원작의 지장종의 수장이었으나 태장종의 수장으로 변경되었다. 태장종은 요괴인 정염귀를 막기 위한 비밀단체라고 하는 것으로 보아 단순하게 이름만 변경됐을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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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구니가 직접 등장하지 않고, 원미호의 전생으로 변경됬다. 이름은 '원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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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탄이 반과 함께 어린 시절부터 살생병기로 길러진 걸로 나온다. 궁탄이 반을 형제라고 칭하는데 정보들을 보면 혈연은 아닌듯.[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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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염귀가 일반사람에게 검은 연기가 들어가서 정염귀로 변하는 걸로 바뀌었고 정염귀를 죽이면 돌 같은 게 떨어지고 반이 이걸 늘 줍고 다닌다. 원작에서 잘린 머리를 보여주면서 정염귀를 죽인 걸 알려주지만 드라마에선 15세라서 그런지 돌로 바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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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미호가 제주도로 간 이유가 원미호와 강 실장이 차 사고로 시비가 붙고 원미호가 엎어치기를 하자 사진이 찍히고 그 일로 대한그룹을 불매운동하고 주가가 떨어지자 결국 당분간 제주도로 가고 이 일의 배후는 원미호의 고모로 밝혀진다.[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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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미호가 탐라고등학교의 교사와 친구였다는 설정이 추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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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미호와 반이 만나는 게 원래는 숲이었지만 공항에서 신부 정염귀가 습격할 때 트럭에 숨다가 반이 정염귀를 잡고 만나게 되는데 원미호가 기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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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이 제주도에 도착하는 방법이 달라졌고 원작에서는 부모님을 찾으러 서울로 향하지만 일본 야쿠쟈들이 요한을 마취제로 재워서 제주도에 도착하지만 드라마에서 요한이 성당에서 예언서를 보고 신부에게 제주도로 가 달라 부탁을 받고 제주도에서 장 집사와 만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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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이 k팝과 드라마를 좋아한다는 것도 추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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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에서는 원미호와 반의 계약이 숲에서 이루어지지만 드라마에서 2화에서 반이 별장의 원미호에게 찾아가고 원미호가 반에게 계약을 제안한다. 계약서까지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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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줄레가 원작에서는 요괴였고 말도 하지만 드라마에서 말이 없고 원래 숲의 정령이었지만 정염귀에게 오염된 것으로 변경되고 수위 문제인지 벤줄레의 아이를 배는 설정도 없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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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에서는 첫번째 집단 성폭행 당한 아이가 점령귀에 속박되어 끔찍한 일이 벌어지고, 심지어 점령귀의아이까지 가진 비참하고 끔찍한 현실에서 원미호는 처음에는 냉소적이지만 동시에 누구보다 착한 모습을 보인다. 그런데 반은 일말에 동정도 없고, 원미호도 돈으로 구워 삶아서 움직인다. 마지막에 아이의 죽음에 격분해 하지만 그건 아이의 대한 동정과 별개이다.[25] 이렇듯 개성적이고 다크판타지 느낌이 사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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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현의 가해자를 원작에서는 원미호가 판사에게 증거를 건내지만 드라마에서 반이 벤줄레와 말해서 벤줄레가 가해자 위에 나타나서 머리를 뚫어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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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에서는 이수현과 가족들이 모두 죽지만 드라마판에서는 부모님은 멀쩡하고 이수현이 혼수상태에 빠지고 나중에 깨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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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터를 보면 알 수 있겠지만 드라마에서 반이 사용하는 무기는 만화에서 반이 사용하는 금강저와는 생김새가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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