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거·정치 ★ N로즈 추천 ★

[제22대국회의원선거] 국힘 공천 탈락자 당사 앞에서 분신 시도[국민의힘소식] N로즈지점장

by N로즈지점장 2024. 3. 6.
728x90
반응형

 

국민의힘 공천 탈락자가 2일 공천 결과에 반발해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앞에서 분신을 시도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국민의힘에 따르면 장일 전 서울 노원을당협위원장은 이날 오후 당사 앞에서 시너로 추정되는 액체를 뿌리고 자기 몸에 불을 붙였다. 경찰은 장 전 위원장의 옷에 붙은 불을 즉각 소화기로 진화했다. 장 전 위원장은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병원으로 이송됐다.

 

장 전 위원장은 "국민의힘이 막판에 이런 난장판 공천을 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노원갑에 김광수 전 서울시 의원, 김선규 한국사이버보안협회 회장, 현경병 전 서울시장 비서실장의 3자 경선 방침을 발표했다. 노원갑에 공천을 신청한 장 전 위원장은 컷오프(공천 배제)됐다.

 

 

 

여야 4·10총선 공천 후유증에 '몸살'…탈당, 단식에 분신까지

 

4·10 총선을 앞두고 여야가 공천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반발에 따른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 공천 결정에 대한 이의 제기 뿐만 아니라 탈당도 이어지고 있으며 당사 앞에서 분신을 시도하는 사건도 발생했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2일 경기도 고양정에 김용태 전 의원을 우선 추천하기로 하면서 사실상 컷오프(공천 배제)된 김현아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에 “공관위의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납득할 수 있는 설명이 없다면 저는 이번 선거를 절대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글을 올렸다. 일단 4일 공관위에 이의를 제기할 계획이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탈당 후 무소속 출마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공관위는 김 전 의원을 고양정에 단수 추천했다가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 수사가 진행 중이라는 이유로 공천을 철회했다.

같은 당 소속 장일 전 서울 노원을당협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당사 앞에서 시너로 추정되는 액체를 뿌리고 15분가량 경찰과 대치한 뒤 분신을 시도하는 소동을 벌였다. 경찰은 장 전 위원장의 옷에 붙은 불을 즉각 소화기로 진화했다. 경찰에 제압된 장 전 위원장은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병원으로 이송됐다. 장 전 위원장은 서울 노원갑 공천을 신청했지만 이날 국민의힘이 발표한 해당 지역구 경선 명단과 우선 공천 명단에 포함되지 않아 탈락했다.

민주당에서는 비명계(비이재명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탈당이 이어지고 있다. 김영주 국회부의장, 설훈 의원이 공천을 위해 진행된 현역의원 대상 의정활동 평가에서 하위 20%에 포함됐다는 통보를 받고 반발해 탈당했다. 홍영표 의원은 지난달 말 자신의 현재 지역구에서 컷오프 결정을 통보 받은 후 SNS에 "새로운 정치를 고민하는 분들과 뜻을 세우겠다"고 적어 탈당을 시사했다. 조만간 거취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노웅래 의원은 지난달 자신의 지역구인 서울 마포갑이 전략 지역으로 지정돼 컷오프되자 반발해 지난달 22일부터 당 대표실에서 단식 농성을 시작했다가 9일 만인 이날 중단했다. 노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민주당이 불공정 공천 논란의 여파로 총선에 패배하는 최악의 상황은 막자는 것이 단식의 최종 목표였다"며 "한계를 느꼈다. 공천이 마무리되는 지금 나의 노력은 여기서 멈춘다"고 전했다.

구제→컷오프→재심의, 국힘 오락가락 공천... "공당 맞나"

 

국민의힘이 경남 사천남해하동 총선 후보 공천을 둘러싸고 오락가락 행보를 보여 빈축을 사고 있다. 박정열 예비후보와 관련해 경선 배제(컷오프)→구제→재컷오프를 거쳐, 후보 측의 강한 항의에 또 한 번 재심의와 구제 가능성을 언급한 것.

이에 박 예비후보는 23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 앞에서 경선 컷오프 항의 삭발식과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었으나, 회견 직전 일정을 취소했다. 이날 박 예비후보는 지지자 60여 명과 상경한 상태였다.

박 예비후보 측은 "국민의힘 중앙당 기획조정국장에게 일요일 재심의 계획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우선 결과를 지켜보기로 했다"며 한발 물러섰다. 

 

두 번 경선 배제 통보, 삭발·분신 예고했지만...

 

앞서 박 예비후보는 지난 18일 경선 후보자 경선 명단에서 배제됐고, 이후 19일 이의신청서를 넣었다. 20일 국민의힘에서 이의신청을 수용해 경선 명단에 추가했다. 박 후보는 다시 22일 밤 당으로부터 두 번째 경선 배제 통보를 받고, 급히 서울로 향했다. 박 후보는 23일 오후 삭발과 함께 분신을 예고했던 상태로, 기름까지 준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관계자는 "두 번째 컷오프(경선 배제)와 관련해 강하게 이의제기했다. 이에 당에서 컷오프 해제를 다시 심의하기로 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삭발식과 기자회견은 모두 취소하고, 함께 했던 인원은 일단 내려간다"고 설명했다.

박 예비후보는 23일 오후 <뉴스사천>과 한 전화통화에서 "항의에 공관위가 다시 심의하기로 했다. 관련 내용을 국민의힘 기획조정국 국장에게 직접 들었다. 두 번째 컷오프는 해제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앞서 박 예비후보는 경쟁자인 서천호 예비후보와 공관위를 겨냥해 "한쪽에서는 두 번의 맞춤형 사면으로 자격도 되지 않는 자를 억지로 경선후보로 구겨넣고, 다른 쪽에서는 저를 두 번씩이나 경선에서 배제한 어처구니없는 일이 일어난 것"이라고 주장하며 "제대로 된 공당으로서 국회의원 후보자 선정의 올바른 모습이라고 말할 수 있겠냐"고 항의했다. 앞서 이명박 정부 당시 여론 조작 혐의로 징역형 집행유예를 받았던 서천호 예비후보는 지난 7일 0시 특별사면으로 사면·복권됐으며, 같은날 오전 9시 국민의힘 사천남해하동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오는 26일과 27일로 예고된 사천남해하동 경선에 박 예비후보가 참여할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앞서 국민의힘은 지난 18일 서천호 예비후보(전 국정원 2차장), 이철호 예비후보(국민의힘 중앙당 노동위원회 부위원장), 조상규 예비후보(변호사) 등 모두 남해 출신인 세 사람의 경선을 예고했으나, 사천 출신인 박 예비후보의 이의신청 수용과 번복 등으로 변수가 생겼다.

국민의힘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박 예비후보를 제외한 나머지 경선 후보 3명은 24일 오전 10시로 예정된 경선 관련 설명회에 참석 통보를 받았다. 이와 관련해 박 예비후보는 "재심의가 통과될 경우, 바로 경선에 임할 수 있도록 준비해 준다는 말을 들었다. 현재로선 경선 참여 가능성에 긍정적"이라고 했다.   

앞서 경선 명단에서 배제된 최상화(전 청와대 춘추관장) 예비후보도 23일 오후 2시 사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공천 배제 관련 항의와 탈당 기자회견을 준비했으나, 회견 1시간 전에 '개인 사유'라며 잠정 연기 통보를 했다.

 

최 예비후보는 23일 오후 <뉴스사천>과 한 전화통화에서 "공천 과정에서 불공정성을 지적하고, 제 거취를 알리는 기자회견을 하려 했으나, 박정열 예비후보의 두 번째 이의신청 관련 재심의 소식을 들었다. 그쪽(박정열 예비후보 경선배제 여부)이 어떻게 결정 나는지 보고, 앞으로 상황을 판단할 것이다. 일단 공관위 결정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현역 물갈이 얼마나?

 

소식

 

  • 국민의힘 지역구 현역 90명 중 13명만 교체가 확정
  • 비율로 따지면 약 14%
  • 이중 컷오프는 오늘 발표된 경남 창원시의창구의 5선 김영선 의원 1명
  • 김병욱, 임병헌, 김희곤 의원 등 6명이 경선에서 졌고, 이명수, 윤두현, 최춘식 의원 등 6명이 불출마를 선언

 

  • [정영환 /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 (지난2 17일)]
    "교체율이 자연스럽게 될 것 같습니다. 무리하게 되는 게 아니고, 자연스럽게 교체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서른 곳 정도 결정되면 국민의힘 지역구 공천이 마무리
  • 영남권의 경우 박근혜 전 대통령 측근 유영하 변호사가 출마한 대구 달서갑과 한동훈 비대위원장 비서실장 김형동 의원 지역구인 경북 안동예천 등 7곳이 보류 지역으로 남아있다.

 

  •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3월2일 경기 화성을 출마를 선언
  • 국민의힘은 영입인재인 한정민 전 삼성전자 연구원 등 예비후보 6명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이전 정치관련 포스팅바로가기 ▼

 

파란색활성화 된 글제목을 누르시면 해당 포스팅글로 바로 이동합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로 가실분은 마지막 링크로 이동하세요 ^-^

 

2024.03.02 - [선거·정치 ★ N로즈 추천 ★] - 이번 정치뉴스 몰아보기 :) [2월뉴스 모음 제22대국회의원선거관련][N로즈지점장]

 

2024.02.10 - [선거·정치 ★ N로즈 추천 ★] - 이번 정치뉴스 몰아보기 :) [2024년 제22대국회의원선거관련][N로즈지점장]

 

2024.02.15 - [선거·정치 ★ N로즈 추천 ★] - [선물선답] 투표할 때 필수 준비물! '신분증에 대해 알려줘~!!!'+제22대국회의원선거 달라지는점![N로즈지점장]

 

2024.02.14 - [선거·정치 ★ N로즈 추천 ★] - 올바른 참정권 행사를 위한 사전투표·개표 바로 알기[제22대국회의원선거특집홈페이지.ft.Youtube선거방송][N로즈지점장]

 

2024.02.13 - [선거·정치 ★ N로즈 추천 ★] -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사무일정 및 소식 & 재외선거 일정 [ft.중앙선거관리위원회홈페이지][N로즈지점장]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공식홈페이지.

https://www.nec.go.kr/site/nec/main.do

반응형
SMALL

댓글